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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야 생각하기 나름일 테죠. 부처는 전설 속에서는 신격화되어 있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그렇지 않았죠." 테오가 지적했다. "바로 그 문제도 쟁점 중의 하나였어. 어떤 사람들은 현실에서 만난 부처는 진정한 부처의 환영에 불과하다고 주장했지." "쓸데없는 짓이에요. 부처는 신이 되고자 한 적이 없었잖아요." 동두천시개인회생잘하는곳 동두천시개인회생잘하는곳 동두천시개인회생잘하는곳 동두천시개인회생잘하는곳 0 테오가 항의했다. "아니, 틀렸어." "부처는 개개인이 신성과 접할 수 있는 방도를 가르쳐 주었지. 하지만 인간은 언제나 하나부터 열까지 안내를 받고 싶어하지. 그렇기 때문에 불교학자들은, 인류를 구원한다는 명분하에 궁극의 목표인 열반을 무한정 연기할 수 있는 성인들을 만들어 냈지. 이들을 '보살'이라고 한단다. 상당히 높은 경지의 깨달음을 얻은 이 보살들은 헌신적이며 자비심이 넘치는 자들로서, 거의 신에 가까운 능력을 지닌 것으로 여겨졌어. 그러다 보니 도저히 닿을 수 없는 높은 경지에 계신 부처의 이미지는 점차 빛을 잃게 되었단다. 이젠 테오 너도 내가 왜 쿨카르니 선생에게 전설만 거론한다고 화를 냈는지 이해하겠지?" "혹시 고모도 불교 신자세요?" "응, 약간은 그래." 마르트 고모는 그제서야 테오에게 사실대로 고백했다. "불교가 신에 대한 언급이 없는 철학이다 보니 그렇게 되었구나. 마음의 안정을 위해 스스로 알아서 노력해야 한다는 가르침이 내 마음에 들어. 그런데 테오, 아마도 중도를 가려고 애쓰는 사람이 나 혼자만은 아닐 거야. 요즘에는 전 세계적으로 불교도가 늘어나는 추세야. 무국, 캐나다, 스위스, 독일..." "그렇지만 적어도 프랑스에서는 아니에요." 테오는 고모가 신기한지 빙글빙글 웃으며 장담했다. "아니야, 프랑스에서도 그래! 다만 네가 잘 모르고 있을 뿐이야. 프링스인들에게라도 왜 범보편적인 자비심이 없겠니? 네 모국에도 불교도가 상당히 많단다. 일요일 아침 종교 방송 시간대에 불교에 관한 방송까지 나올 정도야. 내가 보기엔 좋은 징조 같아. 불교도들은 타인에게 자기의 신앙을 강요하지 않는 관용주의자들이란다. 물론 처음엔 네 눈에 이상하게 보일지도 몰라. 웃으며 기도문 통(기도문을 넣는 회전 원통. 원통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한 바퀴 돌릴 때마다 통 속에 들어 있는 기도문을 왼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절하는 모습들이 생소하겠지. 그렇지만 설명을 듣고 나면 이해할 수 있을 거야. 티베트에서는 불교가 전파되는 과정에서 아주 오래 된 토착 종교와의 마찰이 빚어져, 그 타협점을 찾지 않으면 안 되었지." "티베트의 오래 된 토착 종교라면..." 테오가 중얼거렸다. "바르도 토돌이 창안한 종교? 사자의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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